• 목록
  • 아래로
  • 위로

얼마 전 엔비디아의 첫 파스칼 미들칩 GTX 1080의 공개와 함께 GPU Boost 3.0과 Fast Sync라는 기술이 같이 소개되었습니다.

 

NVIDIA Fast Sync는 게임 중 화면의 주사율을 넘어가는 프레임이 유지될 때 일어나는 화면이 찢기는 현상, 일명 티어링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로, V-Sync, G-Sync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V-Sync의 대체재라고 보시면 되지만, 기존의 V-Sync의 느린 응답 속도를 보완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다만 V-Sync 처럼 프레임 제한을 걸어서 60 프레임 이상일 시 60 유지, 그 이하일 시 30 유지를 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프레임을 유지하며 티어링 현상을 줄이고, 수직 동기화의 고질적 문제인 느린 응답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G-Sync와는 다르게 딱히 특별한 모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서,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Enable 하는 것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네요.

 

그리고 현재 구공정 모델들도 368.25 드라이버 설치 후 NVIDIA Inspector를 이용한 Fast Sync 사용이 비공식적으로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선 구공정 모델들도 시간이 지나는대로 정식 지원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 해당 항목은 아래 레딧 스레드를 참고하세요. 게시글 작성자는 Maxwell 그래픽카드 사용자라고 합니다.

(해당 스레드를 따름으로써 발생할 혹시 모를 문제에 대해서 저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설정 후 문제를 겪었다는 코멘트도 있습니다.)

https://www.reddit.com/r/nvidia/comments/4l86nm/fast_sync_is_available_right_now/

 

(현재로서는 368.25 드라이버에서 파스칼 정식 지원)

 

 

m__719fa2de68ae1bf468da368e619e772016109

 

원리는 기존의 Front Buffer, Back Buffer 이외의 세번째 버퍼인 LRB_Last Rendered Buffer 이라는 새로운 버퍼를 추가했다고 하네요.

 

이 LRB는 Front Buffer가 프레임을 스캔하는 동안 가장 최근의 Back Buffer가 렌더한 마지막 프레임을 홀드하고, 프레임 스캔이 끝나면 LRB 데이터를 Front Buffer로 복사한 후 다음 Back Buffer 렌더한 가장 최근의 프레임을 홀드 하는 방식을 반복시키는 것이라고 하네요. (_이 부분은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이 더 필요할 듯 하네요.)

 

 

m__e7e8f2da4faf8a37ecba3149d7844e8c16109

(NVIDIA Fast Sync의 Pipeline)

 

 

-------------

 

방금 노트북으로 레딧 스레드 실험해봤습니다. 스펙은 맥스웰 GTX 970M 논옵티머스 기준이고, 디스플레이는 주사율 60hz입니다.

 

오버워치 최하옵으로 놓고 테스트 해봤는데 일단 설정은 먹는 것 같긴 하네요. 크래쉬나 블루스크린도 없습니다.

 

 

NVIDIA Inspector 설정에서 _GLOBAL_DRIVER_PROFILE 아래에서 설정 시

 

NVIDIA 제어판 3D 관련 메뉴에서 Vertical Sync 옵션이 Custom으로 변경되고,

 

게임 플레이 시 전체화면에서 프레임이 120 위주로 고정되고 그 주변에서 놉니다. 인풋렉은 없다시피하고 티어링도 없는 것 같네요.

fullscreen windowed에선 120 근처에서 머무르는 프레임 제한이 완전히 풀리고 마찬가지로 인풋렉은 없다시피하고 티어링도 없는거같구요.

 

근데 설정을 안줬을 때도 제가 막눈이라 그런지 티어링이 매우 적어보여서 실제로 티어링이 없어진 것 같긴 하면서도 있는 것 같고 그러네요. 티어링이 저한테는 예전부터 눈에 별로 안띄어서 크게 차이점이 보이는 것 같지 않습니다.

 

참고 링크: http://www.hardwarezone.com.sg/review-nvidia-geforce-gtx-1080-review-new-king-crowned/gpu-boost-30-and-fast-sync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작업 완료] 설 명절 맞이 서버 업데이트 안내 3 마스터 마스터 24.02.11.17:21 1079
공지 [중요] 호스팅 만료와 관련하여 일부 수칙이 변경됩니다. 4 마스터 마스터 23.01.14.02:23 4762
98 윈도우 관리자 계정 활성화/비활성화 하기 image 막시모 막시모 16.08.18.10:28 621
97 스포어 검색기 위치 image 랩퍼투혼 랩퍼투혼 21.02.06.22:36 617
96 Hanam09 의 보안(?)강좌(2) 1 Hanam09 Hanam09 17.11.20.17:18 616
95 46. 유클리드 호제법에 대해 알아보시츄 image 국내산라이츄 국내산라이츄 24.02.12.01:20 612
94 [샷투샷] 오티 3 image 갱생협스 갱생협스 20.04.01.16:04 606
93 Windows 10) 로그인화면의 배경을 바꿔보자! 1 image 하루살이 title: 황금 서버 (30일)하루살이 16.07.12.17:42 605
92 exeplorer.exe 빠르게 종료하기 하루살이 title: 황금 서버 (30일)하루살이 16.11.01.22:14 588
91 탐색기에 내 컴퓨터 폴더 항목 편집하기 image 막시모 막시모 16.07.12.12:17 588
90 구세대 그래픽카드로 신기술 NVIDIA Fast Sync 사용하기. image 하루살이 title: 황금 서버 (30일)하루살이 16.07.13.23:43 587
89 스터디포러스에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하는방법 !! [PC] 1 image 에듀 title: 맛스타의 자물쇠에듀 16.12.26.20:50 578
88 호스팅에 CloudFlare 사용시에는 3 file title: 금메달 (30일)동방개념지국 16.10.14.21:59 574
87 쿨에디트로 음원 만들기 ㅋ image 랩퍼투혼 랩퍼투혼 21.02.16.21:44 574
86 자신의 컴퓨터 정보 보는방법 (1) - 내 컴퓨터 이용 1 image 막시모 막시모 16.08.04.09:16 572
85 Windows10 One Drive Uninstall 하기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하기) 1 file 막시모 막시모 16.07.12.12:21 569
84 MVC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개념에 대해) image JEEK_CODUCT JEEK_CODUCT 17.01.17.19:08 568
83 4. 문자열 처리 (2) - 문자열 조작에 대한 기본함수 및 메서드 1 image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 19.12.12.02:27 568
82 [팁] DB보안의 참고할만한 사이트 2 title: 황금 서버 (30일)어코 16.07.16.13:36 564
81 [PHP] 생성자 승격 2 image 네모 네모 21.09.30.09:55 563
80 자신의 컴퓨터 정보 보는방법 (2) - dxdiag 이용 image 막시모 막시모 16.08.04.09:18 558
79 43. 산화와 환원에 대해 알아보시츄 1 image 국내산라이츄 국내산라이츄 23.04.25.00:36 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