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
- NoYeah
- 조회 수 2930
Study For Us 의 이름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오다가 같은 이름의 Study For Us.com 에서의 연재를 처음 시작하게 됩니다.
첫시간에 뭘 쓸까 고민을 하다, 분류를 나눠 집서버 구축하기와 윈도우 팁(팁이라고 하기엔 정식 설정들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구성에 대해 글을 쓸 예정입니다.
오늘은 OS 선택에 대해 글을 쓸 생각입니다.
OS 선택하기
서버를 만들기로 결정하고 운영체제를 고르는 것이 그 첫번째 입니다.
운영 체제로 선택지는 꽤 있습니다만, 그 중 대표적인 몇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버전 (Client Version)
윈도우 서버 (Server Version)
Linux (CentOS, Ubuntu, RedHat 등등)
이정도가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들이 아닐까 싶네요.
먼저, 집에서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OS 선택부터가 중요하겠죠?
편하게 OS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가 정해드리겠습니다.
- 컴퓨터는 한대뿐이고, 지금 쓰고 있는 윈도우를 밀어버릴 수 없는 상황이다. -> Windows Client Version 선택
- 컴퓨터는 새롭게 포맷을 할 수 있으나 익숙한 사용자 환경에서 구축하고 싶다 -> Windows Server Version 선택
- 컴퓨터를 새롭게 포맷하고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배워하며 해보겠다 -> Linux 선택
이중에서 Windows Client 버전의 경우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를 고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Window Server 의 경우 가격이 상당합니다.
특히 최고 트림의 버전인 Datacenter(GUI) 의 경우 기백만원은 훌쩍 넘어갑니다.
만약, 아직 학생이라면 Imagine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tps://studyforus.com/freeboard/172210
그리고, 마지막으로 리눅스...... 꽁자입니다. 가격만으로도 메리트가 있죠?
각각의 OS의 장단점은 이렇습니다.
- Windows Client Version
- 장점 : 지금 바로 구축할 수 있다.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기존에 사용하던 생산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익숙한 윈도우 GUI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잡아먹기 때문에 다른 OS보다도 웹페이지 로딩 속다가 단연 느리다.
- Windows Server Version
- 장점 : 정말 많은 기능이 있다. 윈도우의 생산성을 사용할 수 있다. asp(aspx)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비싸다. GUI라고 해도 어려운것은 마찬가지다. 현재 사용중인 OS가 서버 버전이 아니라면 새로 구축해야 한다.
- Linux
- 장점 : 무료다.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다. 무료인 장점 덕분에 사용자가 많아 왠만한 웹 소스들이 리눅스 기반이다.
- 단점 :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새롭게 공부를 해야한다. 쉽게 설정할수 있는 GUI기반이 아닌 CUI 기반이다. 왠지모르게 한글같은 2바이트 문자권에서는 글쓰기가 취약하다.
등등이 있습니다.
아 참, 그리고 운영체제와 서버는 다른거 아시죠? 윈도우나 우분투가 서버 자체의 역할을 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시스템을 돌리기 위한 운영체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와는 다르고 서버의 종류는 몇 개 되지 않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몇가지 서버 종류와 더불어서 장단점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인 6
작성자
댓글 21
저도 원랜 그렇게 사용하고 싶었으나 Windows 10 무료업데이트에 혹해서 그만......
리눅스는 파트별로 공부를 해야해서 윈도우보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Owncloud를 기존에 사용하셔서 보다 익숙하기 때문에 설치하시는 것이겠지만
시놀로지의 기본 애플리케이션들도 꽤 쓸만한 것 같아요 :)
예전에는 동기화에 문제가 있다는 글도 종종 있었는데
요즘은 드랍박스만큼은 아니지만 괜찮은 것 같아요
저도 시놀로지에 Crashplan을 설치해서 1년 사용했는데요
이게 정식으로 지원되는 앱이 아니어서 그런지
시놀로지 DSM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Crashplan이 제대로 작동을 안 하더군요 ㅠㅠ
그럴 때마다 SSH로 접속해서 재설치를 해야 되어서 너무 번거스럽더군요
아무래도 DSM이 안정성을 추구하다보니 호환성 측면에서는 살짝 떨어지는 것 같아요
문뜩 시놀로지와 애플이 소프트웨어 회사를 하고
MS가 하드웨어 회사를 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ASROCK 초창기엔 약간 오덕후 같은 제품을 만들더니
P45 칩셋 때부터 가성비 좋은 제품 잘 뽑아냈죠!
그래도 저는 기가바이트 팬입니다 ㅋㅋ
하지만 결국 컴퓨터를 맞출 땐 가성비 때문에 애즈락으로.....
저도 얼마 전에 아마존에서 유선랜 포트가 있는 스틱PC를 홈서버(?) 용으로 구입했는데요
맛스타 님 강좌를 통해 배우면서 OS 갈아엎던지 해야겠네요
(어정쩡하게 OEM 윈도우10 Home이 깔려 있네요)
앞으로의 강좌도 기대하겠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대 감사합니다.
어쨌든 앞으로도 강좌 기대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서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