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 마스터
- 조회 수 376
블로그든, 여기든 많은 질문글을 받고 그에 대해 답변을 많이 하는 사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올바른 질문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을 각각 도와주세요. 게시판과 호스팅 1:1 문의 게시판에 복사 될 예정입니다.
시작하기 앞서, 가장 최악의 질문 형태부터 예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질 : 호스팅 계정을 받았는데 안돼요. 왜죠?
답 : 어떻게 안되나요?
질 : 하라는 대로 했어요.
답 : 무엇을 하셨나요?
질 : 하라는 내용을 다 읽어보고 다 똑같이 따라했어요.
답 : 패널에 로그인이 안되나요?
질 : 로그인은 되는데 어떻게 FTP가 접속이 안돼요.
답 : ....
정말 이런식의 질문을 많이 받아봤습니다.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상황이죠. 제 개인적으로는 가장 최악의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자의 태도에서 뭐가 잘못되었을까요?
1. 질문이 한줄로 너무 광범위 합니다.
질문자는 자신이 어떤 상황인지 알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생략할 수 있지만 답변을 해주는 답변자는 그렇지 않거든요.
도와주세요. 게시판 처럼 불특정 다수가 있는 게시판에서 이런식으로 질문을 남기면 무시당하기 쉽습니다.
호스팅 1:1 문의와 같이 제가 꼭 답변을 해드려야 하는 곳의 경우에서는 저렇게 질문에 질문이 이어지는 상황이죠.
뭐가 정확하게 안되는지 확실하게 남겨야 합니다. 위에 경우라면 애초에 FTP가 안된다고 질문을 하는게 맞는 상황입니다.
2.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지 않는다.
저렇게 질문이 이어지는 원인은 본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본인이 뭐가 안되는지 어떤 시도를 하였는지 등을 먼저 알려줘야 합니다.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답변자가 재 질문을 이어가는 상황이 되고, 처음에 순수한 마음으로 알려주려던 답변자는 점점 지치게 됩니다.
질문을 할 때는 자신이 어떤 시도를 했고, 그 결과 어떤 상황인지 알려주셔야 합니다.
3. 어떤 오류가 나왔는지 오류코드를 남기지 않았다.
FTP의 경우 로그인이 실패한 경우 에러코드가 남습니다. "530 login incorrect. 에러가 나와요." 이 말 한마디면 상당히 빠른 시간안에 올바른 답변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경험상 하라는 대로 다 했어요. 라고 말한 분 치고, 정말로 제대로 다 따라한 분은 거의 못봤습니다.
블로그에서 "하라는 대로 설정했는데 안되는데요?" 라고 질문해서 블로그 본문에 있는 내용을 하나하나 다시 짚어가며 질문해보면 꼭 중간에 제대로 안된부분이 존재하더라구요.
어중간한 질문에는 어중간한 답변이 오기 마련입니다.
질 : XE 설치 했는데 안돼요. 왜죠?
답 : 다시 처음부터 해보세요.
하는 식이죠.
그렇다면 질문자로 올바른 자세는 무엇일까요.
올바른 질문자의 자세
1. 질문 한줄만 달랑 남기지 마세요.
2. 제목은 최대한 알아보기 쉬운 내용으로 (예 - FTP 로그인이 안돼요.)
3. 내용에는 시도한 내용, 어떤 에러가 나왔는지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사용자 매뉴얼 보고 패널에서 계정을 생성 후 studyforusftp 라는 계정을 생성했고, 파일질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로그인을 하였지만 530 login incorrect 라는 에러가 나왔습니다. 도와주세요."
정도만 작성해도 벌써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패널에서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하면 되거든요.
4. 상황을 캡쳐해서 보여주거나, 해당 사이트의 정확한 주소를 남겨주세요.
5. 질문하기 전에 구글에 한번 검색 좀 해보세요.
6. 답변자는 질문자의 지식 수준을 몰라요. 그러니 질문 글에 어느 정도를 알고 있는지 직, 간접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7. 답변자에게 직접적으로 요구하지 마세요. (메일, 카톡, 문자 등)
얼마전 이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어느분이 블로그에서 제 아이디를 보고 카톡 아이디 검색을 하셨나봐요. 대뜸 "studyforus 블로그 하는 분 맞나요?" 이러고 연락이 오더군요. 아무리 답변을 친절하게 한다고 해도, 갑자기 이런식으로 연락하면 대답해줄 마음도 사라집니다. 저는 읽씹했습니다.
8. 잘 해결이 되었으면 잘 해결되었다는 감사의 인사와 함께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래야 다른분이 같은 질문이 있었을 때 추가적인 질문없이 해결이 됩니다.
이정도만 잘 지켜주시면 정확하게 빠른 답변을 금방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족
여담이지만 질문을 잘하는 사람은 학창시절 공부를 잘 했을겁니다. 공부할 때 질문하는 내용만 봐도 공부를 잘하는지 못하는지는 금방 알 수 있거든요.
선생님 : 23번 문제 풀어봐
학생 1 : 문제가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학생 2 : 이 문제 이렇게 시도해서 여기까지는 풀어봤는데 그 다음이 잘 기억이 안나요.
누가 잘하는 학생인지는 보이시죠?
추천인 3
작성자
댓글 11
+ 에러 로그를 볼 수 있다면 같이 첨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번 내용에 있습니다!
+ 상황을 캡처하면 더 도움이 되지요오!
+ 어떤 CMS에서 문제가 발생 하였는지, 어떤 모듈, 어떤 페이지에서 오류가 생기는지 알려주면 더 도움이 되지요옷
3번 4번 내용에 있습니다!
맛스타 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일단 검색을 먼저 해보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시도해본 후에 담당자에게 질문을 해야
결과적으로 일처리도 빠르고 스스로도 배우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맛스타 님 말씀대로 추상적인 질문을 하면 추상적인 답변밖에 받을 수 없지요.
여담이지만 저도 맛스타 님께 이것저것 질문을 많이 드려서 번번이 죄송했습니다 ㅠㅠ
요샌 VPS나 다른 무료호스팅에서 틈틈이 시간 나는대로 삽질을 하며 연습을 하고 있어서
혼자서 기본적인 수준의 셋팅 내지 설치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2018년 가을 쯤에는 다시 맛스타 님께 스포어에서 호스팅을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ㅜㅜ
그럼 밤부터 눈이 내린다는데 맛스타 님께서도 내일 출근길 조심하세요~
맛스타 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누가 질문을 하면 대답이 달리지 않는 경우가 두가지 있습니다.
너무 설명이 빈약해서 위와 같은 상황으로 답변을 달고 싶지 않은 경우, 두번째는 질문이 상당히 구체적이지만 전문적인 분야라 섣불리 답변할 수 없는 경우.
이니스프리님의 경우엔 대부분 후자쪽의 질문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먼저 최대한 알아본 뒤 정 안되겠으면 질문하는 것이 경험상 더 오래 기억에 남는 것은 공감하는 바 입니다.
와, 정리 잘하셨네요..!!
제 질문글을 다시한번 끄집어 내 보게되네요..ㅠㅠ
이거에 관련된 좋은 내용이 있죠! http://sscce.org
꼭 참고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질문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6하원칙이죠...
저는 디링즈 공략글 올릴 때 진짜 뜬금없이 디지몬 추천해달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만 추천 디지몬이라는 게 속성바이 속성이고 던전바이 던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