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
- 그라페인
- 조회 수 925
꽤 오랫동안 국내에 거주하는 베트남인들을 돕는 활동을 했습니다. 물론 전업 활동가는 아니고 직업은 따로 있지만 꽤나 진지하고 즐겁게 활동했습니다.
국내에는 현재 25만명의 베트남인들이 거주하고 있고 국내 체류 전체 외국인의 2위 해당합니다. 1위는 중국인입니다.
체류자 구성을 보면 60%정도가 산업연수생 비자, 20% 유학생, 20% 결혼 이민자 혹은 귀화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베트남인 이주자들은 한국에서 크고 작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경험하는데 대부분 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해 겪고있습니다.
한국어를 좀 잘하면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도 많습니다 ㅎㅎ
그래서 베트남인이 도움을 요청하면 저도 인터넷에서 방법을 찾아 알려주면 해결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 경험을 하던중 베트남인 정보 공유 커뮤니티가 있으면 이런 사소한 인력낭비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갑자기
CMS를 알아보다가 라이믹스를 알게되었습니다. 또 거기서 라이믹스를 설치하려고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다 스포어를 접했습니다!!
스포어를 접해서 뚝딱뚝딱 정말 허접하게 커뮤니티를 만들어 운영하게 되었고 꽤 나 반응이 괜찮아서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소셜 벤처 스타트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급발진 느낌;;;;
스포어 호스팅을 꽁으로 쓰면서 허접한 저의 질문에 대답해 주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제는 좀 더 본격적으로 웹을 디벨롭시키고 앱도 제작하고 해야하는데 미천한 지식때문에 앱 제작 외주를 맡기려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견적을 받고 있습니다. 확실히 어느정도 지식은 있어야 호객 당하지는 않는구나를 배우고 있습니다. 견적의 가격차이가 ㄷㄷㄷ
확실히 라이믹스 제작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견적이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주말에도 이곳저곳의 견적을 받아보며 어쩌다 이러고 있을까 생각하다가 주절주절 적게되었습니다.
결론은 이게다 스포어 때문인지... 덕분인지 ㅎㅎ 항상 감사드립니다.
추천인 9
댓글 12
항상 무슨일이든 스포어가 발판이 된다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